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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더 넓은 세상💻/유튜브 채널 운영📺

유튜브 SEO(검색 가능성 높이기) : YouTube 시작은 이것부터


유튜브에서 검색하는 사람들이 매우 늘고 있다. 유튜브의 정보에 의하면 매일 10억명이상의 사람이 유튜브에 접속하고 매분 400시간에 해당하는 영상들이 업로드 되고 있다고 한다. 검색도 유튜브로 많이 되고 있기에 우리는 이제 구글 SEO, 네이버 SEO가 아닌 유튜브 SEO에 대해서 공부해야하는 것이다.

유튜브에서 눈에 띄는 법

무슨 동영상이 신규 시청자를 끌어올지 생각한다. 시대 정신이 살아있는 것을 사용한다. 요즘 인기 있는 게 무엇이든 제 창의적인 영역에서 만들어 낸다. 동영상의 제목은 잘 검색되는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썸네일도 중요하다. 하지만 욕심을 부리다가 실제 내용을 반영하지 않는 썸네일을 만들면 이탈하게 된다. 여러 채널, 여러 플랫폼을 이용하더라도 구독자들이 늘 새로 올린 영상을 보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옛날 영상도 주기적으로 보면서 제목을 바꿀 수 있으면 바꾸고, 신규태그를 달 수도 있다. 조회수가 꾸준한 영상을 수정하면 그 작업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

 

유튜브 제목 잘 뽑아내는 법

  1. 패러디 대상인 아티스트 이름과 노래를 동영상 첫머리에 넣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노래를 실제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동영상이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잠재적 시청자에게 패러디 동영상임을 명확하게 알려주었다. 
  3. 마지막으로, 시리즈 이름과 에피소드 번호를 잘 활용한다. 아주 효과적인 방법, 볼만한 영상이 90편 이상 있다는 것을 제시

검색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대단히 흥미로운 제목을 이용하고, 이 영상을 추천영상에서 보게 된다면 클릭을 유도하게 된다. 그리고 영상의 내용을 제목이 완전하게 반영한다. 제목을 본 후에 기대에 맞지 않는 영상이 나온다면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튜브에서 알려주는 팁

  • 제목은 60자 이하로 간결하게 작성하고 가장 중요한 정보를 앞에 배치하세요.
  • 에피소드 번호와 브랜드는 뒤에 배치하세요.
  • 제목이 추천 동영상, 검색결과, 휴대기기에서 잘리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 단어 하나하나에 신경 쓰기 - 광고주는 자신의 브랜드와 부합하지 않는 검색어 및 키워드를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https://youtu.be/UBFqabrsJgg

클릭하고 싶은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수많은 동영상 가운데 검색 가능성을 높이고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유튜브 썸네일이다. 시각적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썸네일에서 많은 정보를 가져온다. Custom Thumbnail을 이용하자. 여기저기 다른 사이트에서 다른 크기로 이용되는 것을 고려해서 만들자.

 

글자가 너무 짜잘하면 안 보인다. 대비가 높은 이미지에 입체감을 더 하면 눈에 띈다. 흥미를 자극하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사용자를 현혹하는 방식으로 속이면 결국엔 잠재적 팬을 잃게 된다.

https://youtu.be/5ry2v_6vIkU

효과적인 '설명'과 '태그' 달기

모바일에서 볼 때에는 보이지 않아서 의미가 적어지기는 하나, 설명은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동영상의 주제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동영상의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해준다. 처음에 간략하게 설명되어잇는 것은 유튜브 검색결과에서 같이 노출되게 된다.
  • 처음 몇 줄을 제외하고선 시청자의 경험을 개선하고 추가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시청자에게 가치를 더해주는 정보라면 무엇이든 좋다. 그럼 유튜브 알고리즘의 동영상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하지만 연관이 없는 태그를 줄줄이 늘어놓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기적으로 관여하여 시청자를 모으는 방법

본인의 영상이 언제 업로드 되는 것이 가장 좋을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1주일에 1편씩 올리나 2편씩 올릴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이 사실은 배너에 적어둔다. 처음 시작하는 것이라면 시간이 될 때마다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https://youtu.be/iEQX_-dp8V0

 

검색에 노출되려면?

Google의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YouTube 검색도 키워드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상단에 노출시키려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제목과 설명, 동영상 콘텐츠가 시청자의 검색어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등의 여러 요인을 바탕으로 동영상에 순위를 매깁니다. 추가로 특정 검색어에 대해 어느 동영상의 참여도가 가장 높은지 확인합니다. 검색결과는 입력한 검색어에 관한 동영상 중 가장 조회수가 높은 동영상의 목록이 아닙니다. 동영상 초기에 영상을 종료하는 일이 반복되면 나중에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게 된다.

팁:

  • YouTube 분석의 트래픽 소스에서 사람들이 내 채널을 찾을 때 검색창에 무엇을 입력하는지 알아보고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검색어를 새 동영상에 포함시켜 보세요. 검색어가 정확하고 과하지 않다면 제목  설명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관련성이 있다면 자세한 설명을 1~2단락 길이로 작성하세요.
  • YouTube의 번역 도구를 사용해 전 세계의 시청자에게 도달하세요.
  • 인기는 많고 경쟁은 덜한 검색어의 검색결과를 살펴보며 새로운 동영상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시청자층의 욕구를 충족할 기회를 찾으세요.
  • '인기' 탭을 살펴보며 마음을 끄는 주제나 내 틈새시장과 관련이 있는 주제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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