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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더 넓은 세상💻/유튜브 채널 운영📺

[유튜브] 멤버쉽 제도 승인까지의 시간 & 멤버십 운영 경험 공유


멤버쉽으로 우리가 더 끈끈해질 수 있다면.... ⓒpixabay.com

유튜브 구독자 3만부터 승인 혹은 그보다 더 일찍부터 승인이 된다던 '멤버쉽제도'는 우리에게 너무 늦게 찾아왔다. 구독자 3만을 달성하면 바로 승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자동 승인은 아니었다. 조건 달성 이후부터 승인까지의 생각은 생각보다 길었고, 꽤나 많은 시간이 흘렀다.

멤버쉽 제도라는 것은 '구독'과는 다른 형태로 화면에서는 구독버튼 옆에 '가입'이라고 보이게 된다. 일정비용의 구독료를 내면서 혜택을 받는 채널 구독자 등급제도이다. 채널별로 금액, 뱃지, 혜택, 분류 등 세부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양각색이다.

멤버쉽 승인까지의 시간

11월19일, 구독자 3만을 달성했다. 멤버쉽 기본조건에 도달한 것이다. 하지만 멤버쉽이 즉각 허가된 것은 아니었다. 4만이 되었다. 아무런 낌새도 없었다. 어떻게 유튜브에 문의를 해야하는지도 몰랐다. 구독자가 5만이 되었다. 역시 승인되지 않았다. 유튜브 구독자가 1000명이 넘으면 크리에이터 자격으로 채널 운영에 대해서 문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유튜브 담당자와 드디어 챗팅을 했다.

"저희 채널이 산부인과 채널이어서 멤버쉽 제도를 운영하기에 부적절한가요? 왜 승인이 안 되고 있을까요?"

"특별한 제한이 있는 것도 아니며 문의주신 채널이 제한되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다만 승인을 해야하는 대상이 너무 많아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습니다. 해당부서로 연락해두겠습니다."

아무 알람도 없이 나타난 멤버쉽 화면. 

해당부서에 연락한 것이 맞는지 알 수는 없지만 그 이후로도 1~2달 정도의 시간이 더 걸렸다. 4월1일 멤버쉽 승인이 되었다는 사실은 내가 아닌 다른 선생님이 먼저 발견했다. 아무런 notification 없이 갑자기 승인 되었다.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에서 수익창출 탭에는 '개요, 상품, Supers'가 있고 멤버쉽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4월 1일 만우절날 거짓말 처럼 멤버쉽이 나타난 것이다. 구독자 3만을 달성하고 6개월의 시간이 걸린 것이다. 유튜브 코리아에 문의를 해서 앞당겨진 것인지, 아니면 이제 될 때가 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멤버쉽  제도가 생겼다. 

하지만 생긴다고 끝난 것은 아니다. 이제부터 시작

만들어야 할 이미지가 6개

기본적으로 유튜브 뱃지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만들어 보기로 하였다. OBGY의 OG 모양을 본따서 만들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개월 수에 따라서 색상이 바뀌게 표현하는게 대세인 듯하다. 나중에 뱃지를 만들고 나면 그 경험 또한 이 곳에 공유를 해야겠다.

그리고 등급도 여러개 만들 수 있는데, 현재 우리의 계획은 등급은 1개로만 유지하고 차등은 구독 개월 수에만 두기로 했다. 이런 pricing을 어떻게 할 지 미리 생각해보는 것도 채널 운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더 많은 경험은 추후에 기록 해 나갈 예정이다.

유튜브 멤버십 혜택 등록

혜택 및 이모티콘 등

회원용 뱃지는 인터넷에서 트위치/유튜브 배지로 검색하면 개당 1만원 정도에 제작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유능한 앱디자이너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Wooridongsan의 W를 상징하는 모양으로 로고를 제작했다. 라이브 시청권한과 오프라인모임 신청 우선권을 주된 혜택으로 하였고, 제작해놓은 전자책을 무료 제공하는 혜택을 설정하였다.

설정한다고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또 유튜브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구독 개월 수에 따른 혜택이 존재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제출한 금액에 따라 등급을 나눌 수 있고 그에 맞는 혜택을 만들 수 있는 것이었다. 

가격은 추후 수정할 수 없어서 가격을 인상하려면 등급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하며, 혜택은 추후 변경도 가능하다고 한다.

혜택 선정은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출처 :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 시청자가 지불한 금액에 대한 보상으로 특정 기간 내에 현실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일지 고려하세요.
  • 크리에이터에게는 부담되지 않고 시청자에게는 가치 있는 보상을 제공하세요.
  • 큰 비용이 들지는 않으나 시청자가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없는 것이어야 합니다.
  • 확장성이 있는 혜택을 선택하세요. 비용을 지불하는 시청자층이 늘어나도 혜택을 제공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거의 동일해야 합니다.
  • 참여하지 않는 시청자를 이탈시켜서는 안 됩니다.
  • 정기 결제를 사용하는 캠페인의 경우 일회성 비용 지불이 아니므로 보상으로 제공하는 혜택이 매달 시청자의 흥미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혜택 제안:
    • 동영상: 맞춤 동영상, 동영상 조기 공개, 비하인드 스토리, 미편집 동영상 및 실수 장면, 독점 실시간 스트림
    • 소통: 커뮤니티 탭의 회원 전용 게시물, 실시간 스트림의 회원 전용 채팅, 비공개 채팅룸/그룹에서의 추가 소통
      기타 디지털 콘텐츠: 스크립트(초안 포함), 배경화면, GIF
    • 자격: 맞춤 배지, 맞춤 그림 이모티콘, 크레딧/회원 언급, 콘텐츠 요청 설문조사, 동영상 또는 상품 디자인 콘텐츠 제출 기회
    • 실제 상품: 스티커, 의류, 상품 할인 코드

완성된 멤버십 등록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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