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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더 넓은 세상💻/유튜브 채널 운영📺

유튜브 영상 길이 몇 분이 적절할까? -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영상 길이 가장 적절한 시간
유튜브 당신들은 도덕책...

유튜브의 가장 많은 유입을 차지하는 것은 유튜브의 탐색 시스템과 검색인데, 무슨 플랫폼이든가에 상관없이 상단 노출은 매우 중요하게 챙겨야 한다. 일반적으로 상단노출을 하려면 비용이 들 수 밖에 없기에, 알고리즘을 잘 공부하고 잘 만들어진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돈을 버는 것과 동일하다.

유튜브의 상단노출을 챙기는 알고리즘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영상 길이에 대해서는 참 말이 많았다. 10분 이상이 적절하다, 길면 길수록 좋다, 광고 유치를 여러 개 할 수 있을수록 구글에 좋다 와 같이 말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채널에서 해당 내용을 공개해주어서 공부하고 기록으로 남긴다. 2020년 1월 시점에서의 나의 결론도 가장 아랫부분에 남겨 놓았다.

※ 영상에서 강조하는 것은 놀랍게도 모든 것을 다 알려줄 것처럼 해놓고는 딱 하나 말하고 끝났다. 시청시간 & 평균 지속시킬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길게 영상을 제작하는 것!!!

What is the perfect video Length for Youtube?

긴 동영상은 만족도가 더 높고 사람들이 더 오래 시청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알고리즘에 유리하다. 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유튜브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은 수백가지 신호를 고려하고 그중 지속시간과 평균 조회율은 주요 고려사항이다. 

그렇다고 동영상 품질을 떨어트리고 시간만을 늘리면 결국 이탈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시청자의 관심을 계속 사로잡을 수 있는 20분짜리 영상을 만들 수 있다면 최상일 것이다. 같은 내용이라면 20분짜리 영상이 더 노출이 될 확률이 높다. 재생시간은 콘텐츠와 일치해야 한다. 2분짜리 내용은 2 분짜리여야만 한다. 

So what?

예상했듯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청 지속시간과 평균 조회율이었다. 새로운 영상이 업로드 되고, 관심이 있을만한 사람들에게 노출시켜주고, 노출되어 시청한 사람들이 얼마나 오래보느냐가 키포인트인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내막을 아는 사람들은 절대 본인의 채널을 친구들이나 지인에게 알리지 않는다. 친하고 가까운 지인들에게 채널을 소개하면, 일단 들어와서 "좋아요" "구독" "댓글"을 남길 확률이 높다. 하지만 영상 전체를 시청하지 않고 있을 수 있다. 즉, 알고리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것도 정확하지는 않다. 하지만 블로그 운영도 똑같다. 구글 검색 상단에 노출되는 콘텐츠는 해당 콘텐츠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비했는지에 따라서 구글이 해당 콘텐츠를 간접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그리고 해당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오래 머무느냐에 따라서 검색한 키워드와 해당 웹사이트의 연관성을 결정한다.

구글에서 운영하는 유튜브이기에 다를 것이 없다. 그 영상에서 얼마나 머무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 검색어에서 클릭을 하고 오래 보는지가 답인 것이다.

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제목과 썸네일을 자극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클릭해서 보게 되는 장점이 있지만, 허위로 작성했다든지, 영상의 내용과 상관없는 경우에는 결국 이탈률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유튜브 알고리즘 상단 노출
수 많은 영상 중에서 내 영상을 상단 노출시키려면 영상을 잘 만드는 것 이외에도 관심 가질 것이 많다.

그래서 이탈율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길이의 영상을 제작하고, 이탈하지 않고 꾸준히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이탈률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찰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썸네일과 제목을 허위로 작성하지 않는다. 꼭 내용에 있는 것을 위주로 작성한다. 과하고 허위로 작성된 썸네일과 제목은 채널의 신뢰도를 떨어트릴 수 있다. 
  2. 쿠키 영상이 있음을 사람들에게 강조한다. 쿠키영상은 사람들로 하여금 마지막 부분까지 영상을 시청하게 만든다.
  3. 영상을 억지로 늘리지 않는다. 특히 초반 30초는 이탈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하이라이트'영상을 제공한다는 방법 혹은 영상 촬영 당시에 영상 전체 개요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4. 사람들이 중간에 이탈을 하더라도 다른 곳으로 벗어나지 않게끔, 영상의 목차를 만들어주고 링크를 제작해준다. 실제 영상을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5. 아마존과 구글 모든 최근 사업체에서 관심을 가지는 것. 좋은 상품(Product) 임을 아는 것은 Retention rate이다. 어느 플랫폼을 이용하든, 재이용 고객이 얼마나 많은지 스크린 타임을 얼마나 뺏는지가 키 포인트가 될 수 있겠다.
  6. 영상 중간중간에 이벤트가 있음을 통해서 영상 지속시간을 늘리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는데, 영상에서 이벤트를 통한 선물 제공은 현재 유튜브 채널 규정에 의해서 제제당하고 있다. 채널의 장기적 성장을 위해서는 '지양'하는 것이 좋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G1tHzUGdMw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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